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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간호인재 육성을 선도하는 명문대학 대전과학기술대학원 간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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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간호교육 철학

  1. ○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하며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영적, 사회적으로 통합적 안녕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하는 존재이다.
  2. ○ 환경은 인간과 함께하는 또 다른 간호 대상자로서 내․외적 환경 및 사회적․물리적 환경으로 구성된다.
  3. ○ 건강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상호작용이며, 최적의 건강상태로 나아가는 역동적인 변화과정이다.
  4. ○ 간호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질병예방, 건강회복과 유지, 건강증진을 위해 간호지식과 기술을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이다.
  5. ○ 간호학은 간호전문인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하게 하여, 간호 실무에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간호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과학적이고 예술적인 학문이다.

간호학부 비전

통합적, 창의적, 능동적 간호인재 양성


간호교육 목적

본 간호학과는 경천, 위국, 애인의 건학이념과 인성을 바탕으로 한 기독교 정신으로, 인간생명 존중을 실천하고 글로벌 리더로서 과학적 간호제공과 치료적 돌봄 관계 형성을 통하여 개인, 가족, 지역사회 대상자의 안녕증진에 기여하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간호교육 목표

  1. 1.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안녕을 위한 전인간호를 수행한다.
  2. 2. 다양한 간호문제 해결을 위해 다학문적 지식 및 경험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3. 3. 간호과학의 지식과 핵심간호술 습득을 통해 안전하고 숙련된 간호를 수행한다.
  4. 4. 대상자 및 보건의료인과 상호협력하는데 필요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기술을 익힌다.
  5. 5. 창의적, 비판적 사고를 통한 간호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6. 6. 간호전문직 표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책임을 인식한다.
  7. 7. 리더십을 함양하여 지역사회 보건의료수준과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한다.
  8. 8. 간호실무의 과학적 발전을 위한 연구수행 능력을 기른다.
  9. 9. 간호 전문인으로서 글로벌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간호교육 학습성과

  1. 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2. 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3. 3.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4. 4.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역할의 중요성과 협력 관계를 설명한다.
  5. 5.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6. 6. 간호전문직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7. 7. 간호리더십의 원리에 따라 간호팀 내 리더십을 발휘한다.
  8. 8.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9. 9.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주요 교육 내용

본 간호학부는 대학의 건학이념인 경천, 위국, 애인을 바탕으로 간호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년별로 교양과 전공기초, 전공교과목을 배정함으로써 계열성, 계속성, 통합성을 추구하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인체해부학, 인체생리학, 약리학 등 전공교과목 학습을 위한 기초 과학 과목은 학기에 따라 연계시키고, 기본 간호 분야와 간호사 역할 수행에 필요한 기본과목은 저학년에 배정하였다. 3, 4학년의 전공 심화과정에서는 성인간호학, 아동간호학, 모성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정신간호학, 간호관리학의 이론과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문제해결 능력과 지도자적 능력을 함양시키고 있으며, 임상실습은 시뮬레이션을 병행하여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학습능력을 고취시키고 있다. 또한, 보건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직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부의 특성 & 차별성

본 간호학부는 1940년 개교 이래 78년 동안 7,000여명의 간호 인력을 배출하여 지역 간호계는 물론 국내외 보건 의료기관에서 간호직의 선두자 및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중부권의 우수한 간호인재 양성의 요람으로서 글로벌 현장실습, NCLEX - RN과정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내 간호사를 대상으로 자기개발의 기회와 학사학위 취득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2007학년도부터 학점은행제를, 2008학년도부터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 12월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로 지정됨에 따라 2012학년도부터 4년제 간호학부로 승격되어 학사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임상간호사, 보건교사, 산업 간호사, 가정간호사, 보건간호사, 보건진료원, 보건행정요원, 의료보험 공단 및 병원의 보험심사 전문요원, 생명보험회사의 상담 및 심사간호사, 의료기 상사의 교육담당, 병원코디네이터, 연구 간호사, 간호학자로서 진출할 수 있고, 본인의 관심에 따라 정신보건요양기관, 노인 시설 등을 개설 운영할 수 있으며, 미국 NCLEX-RN 자격을 취득해 해외 취업을 할 수 있다.

취득 할 수 있는 자격증

간호사 면허, 보건교사, 졸업 후 해당 교육과정 이수 후에 조산사, 정신보건간호사, 보건진료원, 건강관리사, 의료급여관리사, 전문 간호사
(보건, 정신, 가정, 마취, 감염관리, 산업, 응급, 노인, 호스피스, 중환자, 아동, 임상, 종양 ), 미국간호사, 보건교육사 등 자격을 취득 할 수
있다.